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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Ren'Py를 통한 게임이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바로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이번 프로젝트는 "Ren'Py 파헤쳐보기" 입니다.
프로젝트 목표는 3가지로 나눠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Ren'Py로 게임 개발
2. 게임 핵 개발
3. 게임 핵 탐지 및 차단
설치 방법
1. Ren'Py 사이트에서 개발 도구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2. 다운로드 받은 압축 파일을 해제한 뒤, renpy.exe 파일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새 프로젝트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선택한 폴더를 들어가보면, 아래와 같은 디렉터리 구조로 파일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game : 게임 스크립트 및 리소스 파일이 저장되는 디렉터리
- audio : 게임에서 실행 될 오디오가 저장되는 디렉터리
- gui : 게임에서 사용되는 GUI 파일이 저장되는 디렉터리
- lib : 게임에서 사용되는 라이브러리 파일이 저장되는 디렉터리
- images : 게임에서 사용되는 이미지 파일이 저장되는 디렉터리
- gui.rpy : 게임에서 사용할 GUI를 정의하는 파일
- options.rpy : 게임 설정을 정의하는 파일
- screens.rpy : 화면의 디자인과 동작을 정의할 수 있는 파일
- 타이틀 화면, 엔딩 화면, 게임 화면
- script.rpy : 게임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파일
- 게임 대화, 이벤트 ,선택지 등을 정의 가능함
4. 이제 개발을 하면 됩니다. 주요 코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배경 설정
image background = "bg/bg1.png" # bg folder > bg1.png select
label start:
scene background:
xpos 0
ypos 0
size(1920, 1080)
대화 이벤트 및 캐릭터 이미지 설정
define alice = Character("Alice", color="#166666")
define bob = Character("bob", color="#766666")
image alice_image = "alice/1.png"
image bob_image = "bob/1.png"
label start:
show alice_image at left
show alice_image at right
alice "Hi BoB"
bob "Hi Alice"
return
다른 폴더의 label 호출
- 이상한 삽질을 많이 했는데, 반드시 .rpy 확장자를 가지고 있어야 함
script.rpy
label start:
jump b_start
return
b.rpy
define alice = Character("Alice", color="#166666")
define bob = Character("bob", color="#766666")
image alice_image = "alice/1.png"
image bob_image = "bob/1.png"
label b_start:
show alice_image at left
show alice_image at right
alice "Hi BoB"
bob "Hi Alice"
return
선택지 이벤트 설정
menu:
"선택지 A" :
alice "대사 A"
"선택지 B":
alice "대사 B"
개발하면서 공유할 만한 명령어들이 생각나면 가끔 포스팅을 하러 오겠습니다.
오늘도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조금 더 발전해서 오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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