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ck/Cryptocurrency

콜드 월렛(Cold Wallet)과 핫 월렛(Hot Wallet)

by Becoming a Hacker 2022. 7. 3.
반응형

콜드 월렛과 핫 월렛의 차이는 온라인(인터넷)에 연결이 되어 있냐와 아니냐로 따질 수 있습니다. 비슷한 개념으로 콜드 스토리지와 핫 스토리지가 있습니다.

 

콜드 스토리지(Cold Storage)

온라인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오프라인 저장소로 바로 출금이 불가능함

EX : USB, 종이, 내 머리,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저장소

 

핫 스토리지(Hot Storage)

온라인에 연결되어 있는 저장소로 바로 출금이 가능함

 

콜드 월렛(Cold Wallet)

온라인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오프라인 월렛

 

핫 월렛(Hot Wallet)

온라인에 연결되어 있는 월렛

 

그렇다면 스토리지와 월렛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간단한게 말씀드리자면 스토리지는 저장하는 기능만을 제공한다면 월렛은 스토리지(저장) 기능보다 더 많은 기능(인증, 서명 등등)을 제공할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스토리지(Storage)

개인키와 같은 중요 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기능을 제공

 

월렛(Wallet)

스토리지를 포함한 더 많은 기능(서명, 2 Factor 등등) 을 제공함

 

그렇다면 온라인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콜드 월렛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월렛에서 다른 월렛으로 가상 자산을 전송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1. 거래 내역 생성

2. 개인키 서명

3. 블록체인으로 전송

 

이때 콜드 월렛을 이용할 경우 1~2번의 과정을 온라인에 연결하지 않고 오프라인 환경에서 처리할 수 있게 되고 콜드 월렛에 저장된 중요 정보가 외부로 유출될 가능성이 매우 낮아지게 됩니다. 이러한 보안적 이유를 근거로 콜드 월렛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핫 월렛이 안전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콜드 월렛 대비해서는 안전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며, 거래소에서는 가상화폐 거래 특성상 빠른 거래가 필요하기 때문에 편의성을 위해 핫 월렛도 같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신 콜드 월렛과 핫 월렛의 비율을 7:3이나 9:1과 같이 대부분의 자산을 콜드 월렛에 저장하면서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습니다.

 

월렛 유형으로 콜드 월렛과 핫 월렛을 제외하더라도 멀티시그 월렛이 있는데요. 멀티시그는 대부분 스마트 컨트랙트로 구현되고 있는 Dapp(Decentralized application)입니다.

 

멀티시그 월렛(Multi-Sig Wallet)

3개의 비밀키 중에서 2개 이상의 키에서 출금 서명이 이뤄져야만 출금이 가능한 월렛

 

3개의 다른 사용자(보안회사, 사용자, 거래소 등등) 중 2개 이상의 키를 서명받아야만 출금이 가능하기 때문에 1개의 사용자가 해킹을 당하더라도 출금이 불가능한 매우 안전한 월렛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댓글